대덕특구 등 ‘대전 메리트’ 톡톡히 누려
4차 산업혁명 선점 나선다
금강일보 [유망중소기업 탐방 ⑫] 코이션 스크랩 | ||||
---|---|---|---|---|
|
||||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개척
대덕특구 등 ‘대전 메리트’ 톡톡히 누려 4차 산업혁명 선점 나선다 데이터는 의미 있는 정보를 가진 모든 값, 사람이나 자동 기기가 생성 또는 처리하는 형태로 표시된 것을 뜻하며 이러한 정보를 모아둔 것을 데이터베이스(DB)라고 한다.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돼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관리되는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기업 경영의 초석이며 특히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정보의 축적에 대한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다.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등이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다.
많은 데이터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기술이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지난 산업혁명 과정에서도 그러했지만 특히나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정보 싸움은 더욱 격렬하게 벌어질 수밖에 없다.
여기 국가기관을 넘어 민간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에까지 손을 뻗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코이션(Korea Innovation)이다. 국가 데이터 관리를 선도하다 이제는 민간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정일영(46) 코이션 대표를 만났다.
#. 레드오션에서 살아남은 ‘Korea Innovation’ 정 대표는 데이터베이스 기업들이 호황을 누리던 2014년 이전, 레드오션이었던 창업 당시를 회상했다. 그가 15년간 몸담은 직장을 뛰쳐나와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나선 그 순간 말이다. “2014년 3월 코이션 설립 당시는 창업시즌이었습니다. 국가 데이터베이스 사업이 크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기업 간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때였죠.” 점차 국가 데이터베이스 사업이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 코이션 또한 여느 IT 기업들처럼 경험 부족으로 휘청거리기도 했다. 좋은 기술력을 지녔음에도 이를 증명할 길이 막막한 탓이었다. “매출의 90% 이상이 공공용역을 수주해 진행하는 형태로, 민간에서의 매출은 적었습니다. 벤처기업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사업을 수주해야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지만 흔히 말하는 스펙이 부족하고 경험 또한 부족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을 겪었던 게 사실이죠.” 그럼에도 코이션이 레드오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건 단연 뛰어난 기술력 덕분이다. 정 대표의 뛰어난 사업 수완도 한 몫 거들었다. “당시 기록물 시장은 포화상태였죠. 그렇지만 건축물 카드대장 시장에선 코이션이 다섯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많은 수행횟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록 기록물 시장과 비교해선 작은 규모였지만 5~10년 정도를 바라볼 수 있는 잠재성이 큰 시장이었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했습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수많은 데이터베이스 기업이 문을 닫은 상황 속에서 코이션 만큼은 우뚝 설 수 있었던 데는 미래를 내다본 정 대표의 혜안이 있었다. “기술력에 대한 고객의 니즈는 끊임이 없습니다. 벤처기업에 지속적으로 신규인력이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흔히들 일자리가 없다고 하소연하지만 벤처기업의 입장에선 인력이 없습니다. 특히나 대전은 개발인력이 많지만 사실상 일할 수 있는 인력은 적은 게 현실이죠.” 여전히 코이션이 겪고 있는 인력난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대전에 위치해 있음에도 벤처기업이 인력을 구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력 부분에선 대전이라는 뚜렷한 메리트가 없지만 코이션은 사업 면에서 대전만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코이션은 올해 10여 군데의 지자체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 초창기부터 지금까지는 대략 40여 군데다. 특히나 연구소가 많이 분포해 있는만큼 기록물 관리 사업 확장에 있어 유리한 점이 확실히 존재하는 셈이다. 이미 공공기관과의 사업에서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은만큼 코이션은 향후 민간 기업과의 사업 확장도 염두해 두고 있다. “많은 데이터베이스 기업들이 민간 분야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사업을 하는 데 있어 진입장벽이나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반면 민간에선 비교적 경쟁력이 낮아 수월하고 사업 면에에서도 크게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셈이죠.” 이제껏 그러해왔듯,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있는 코이션이다. #.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다 “대전을 기반으로 한 회사로서 1차 목표는 지역에서 데이터베이스나 정보에 대한 컨설팅, 콘텐츠에 대한 전문회사로 코이션이 거론될 수 있도록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직원들이 미래에 대한 걱정보단 미래에 대한 기대를 하면서 다닐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코이션의 핵심 사업이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함께 데이터베이스에도 변화의 모습이 감지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딥러닝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그동안 구축해놓은 데이터와 기관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원하는 결과값을 쉽고 빠르게 출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겁니다. 처음엔 데이터베이스 구축이라는 게 인공지능 또는 딥러닝과 연결시키기 어려운 분야라 생각했지만 여러 연구기관과 교류하다보니 자문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준비 중에 있는 것이죠.” 향후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다수의 연구소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코이션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데이터베이스에도 4차 산업헉명의 바람이 불고 있는 거다. 조금은 거창할 지도 모르겠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대표 기업으로 불리는 게 지금껏 혁신을 이끌어낸 코이션이 만들어가고 있는 미래상이다. 코이션이 생각하는 인재상은 회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개인을 위해 일에 빠질 수 있는 사람이다. 단순히 업무에 쫓겨 일에 몰두하는 수동적인 직원이 아닌 본인이 주어진 일에 대해 책임감 있게 해내는 동시에 일을 즐길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이들 말이다. 코이션은 도전해보지 않은 일에 대해 ‘안 될 것이다’라는 부정적인 관망보단 본인이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일에 대해 도전할 수 있는 이들을 유능한 인재상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