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유망중소기업 탐방기] (주)제니컴 스크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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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20년간 ‘자외선’ R&D에 올인
자외선센서 분야 세계적 기술 보유 기업의 상생 노력이 글로벌 경쟁력 모든 기업은 서비스업…나눔 실천 UV센서 고객과 직원, 이웃과의 동행(同行)은 ㈜제니컴이 창립 이래 꾸준히 추구해온 핵심 가치이자 회사 존재 이유다. 제니컴은 줄곧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나눔경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면서 상생의 길을 걸어왔다. 회사의 비전도 나눔경영을 통한 아름다운 회사 모델 제시와 사람과 사람, 인간과 환경을 이어주는 기업이다. 구글을 모델 삼아 구글보다 뛰어난 회사를 만드는 게 목표라는 손정환(55) 대표를 만나 제니컴이 추구하는 ‘동행’에 대해 들어봤다. 손정환 ㈜제니컴 대표 #. ‘자외선’ 한 우물만 판 20년 제니컴은 2000년 창립 이후 자외선에 대한 연구개발(R&D) 그 한 길만 걸었다. 제니컴이 국내 유일의 살균용 자외선 센서 공급 기업의 반열에 오른 이유다. 자외선(Uitra Violet?UV)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은 빛의 영역으로 UV A, B, C로 구분되는데 파장 강도에 따라 살균과 경화, 감시시스템 등 쓰임이 다양하다. 특히 C 파장은 DNA 고리도 끊는다. 이 때문에 ‘자외선 경보’가 발령된다. 용도별로 자외선을 발산하는 램프는 이를 정확히 제어할 수 있도록 자외선 감지 센서를 동반한다. 센서는 반도체가 자외선에 반응해 광전류를 생성하는 원리다. 자외선 센서 또한 점차 고도화를 요구하는 시장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한 첨단산업이다. 손 대표는 구글에서 ‘UV sensor’(UV센서)를 검색해 세계 UV(자외선) 시장 평가 사이트를 열어 보였다. 제니컴의 영문명 ‘GenUV’가 세계 10위권에 있다. 그는 몇 가지 해외 브랜드를 설명하면서 자체 보유한 생산기술로 따지면 제니컴이 세계 자외선 센서기업 5위 안에 든다고 자신했다. “자외선 전 영역에서 웨이퍼 단계부터 기초 센서와 프로브, 모듈, 완제품을 생산해요. 실내·외, 휴대·거치, 측정·감지 등 자외선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자랑하죠. LG,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비보 등 거래처도 굵직합니다.” 자외선 센서 분야를 모조리 석권한 것 같지만 손 대표는 “아직 갈 길이 아직 멀다고” 말한다. 그는 우선 산업응용 분야로 자외선 센서 모듈 제품을 확장하길 바란다. 수준 이상의 기술 고도화는 중소기업 내부 역량으론 한계가 있다. 손 대표는 충남대와 공주대 등과 지역에서 산학연 네트워크를 통해 연구 자원을 넓히고 있다. “UV 센서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나은 성장을 위해선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협력해야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봅니다.” #. 3색 나눔 경영 손 대표의 경영철학은 ‘나눔 경영’이다. 손 대표가 말하는 나눔 경영은 단순히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바로 기업 경쟁력,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본 조건이라는 신념에서 출발한다. “직원과의 나눔, 고객과의 나눔, 지역사회와의 나눔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저희는 제조업이자 서비스업인데 직원들에게는 우린 서비스업이라고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일하라는 뜻이죠. 고객들이 원하는 기술을 우리가 알고 있으면 저희는 경쟁사라도 알려주는 게 모토입니다.” 경쟁사임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기술 노하우를 알려준다는 게 선뜻 이해하기 힘들지만 손 대표의 설명은 간결하다. 고객이 기뻐하는 모습에 우리가 일하는 이유가 있다는 거다. 고객의 기쁨이 나의 기쁨으로 이어질 때 회사의 지속가능성도 높아진다고 손 대표는 굳게 믿고 있다. 손 대표에게도 고민은 있다. 바로 직원과의 나눔이다. 정량적인 목표로 직원과의 나눔을 위해 가족친화기업으로 거듭나자는 목표도 세웠고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도 받았지만 직원들과 더욱더 많은 것을 나누고 싶다고 강조한다. “기본적으로 일과 가정을 병행해 줄 수 있게 해주고 싶습니다. 직원의 입장에서는 휴가를 쓸 때 눈치 볼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휴가를 팀장 전결로 하고 있어요. 눈치보지 말고 편하게 휴가를 쓰라는 의미죠. 또 유연근무제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고 출근해 1시간 늦게 퇴근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아직까지도 직원들과의 나눔은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직원들과 나눔이 부족하다는 손 대표. 그러나 그는 해마다 해외연수를 함께하는 등 직원들과의 나눔을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와의 나눔 실천을 위해서도 굿네이버스 등 구호·지원단체들에 대한 후원을 수년째 이어가고 있다. 직원, 고객, 지역사회 이 3색 나눔경영을 모토로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하고 있는 손 대표의 가치 추구가 4색, 5색으로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UV센서-LW시리즈 #. 끊임 없는 자기계발이 중요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요즘 손 대표는 제니컴 인재상으로 자기계발에 욕심있는 청년을 원했다. “자기계발에 욕심 있는 청년들이 대체적으로 일을 열심히 합니다. 자기계발에 욕심 없는 친구들은 현재 위치에 안주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데 반해 자기계발을 하려는 청년들은 더 높은 위치에 올라가려는 욕구가 강하다고 보여지거든요.” 특히 손 대표는 직원들의 자기계발 지원을 위해 정기적으로 회사 자체적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손 대표 자신부터 신입사원까지 모두 빠짐없이 발표를 한다. 내부적으로 모든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세미나라고 해서 엄청난 것을 하지는 않아요. 자칫 직원들이 부담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세미나는 편한하게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제시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답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외부강사를 초청해 새로운 트렌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합니다.” 특히 손 대표는 회사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다. “저희 회사도 아직 갈길이 먼 회사인데 욕심있는 전도유망한 청년들이 제니컴을 찾아주길 바랍니다. 회사와 함께 본인 역시 발전할 수 있는 청년들이 이곳에서 함께 길을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직원들과 함께 발전하면서 구글과 같은 회사를 한 번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자유로우면서 창의적인 생각을 토대로 회사가 발전하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이죠. 열정있고 자기계발에 관심있는 청년들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여유로운 웃음속에서 직원들과 함께 발전하면서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싶다는 손 대표. 그의 목표처럼 10년 후에는 구글처럼 성장해 세계를 이끌어나가는 창의적인 기업이 되길 응원해본다.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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